OAS 시즌9 : 헤르만 죄르겔의 <<건축미학>> 읽기

 

오픈아키텍처스쿨 시즌9 : 헤르만 죄르겔의 <<건축미학>> 읽기

 

오픈아키텍처스쿨의 아홉 번째 시즌 강의는 3주에 걸쳐 현미정 선생님과 함께 헤르만죄르겔Herman Sörgel의 책 <<건축미학Architektur Ästhetik>>을 함께 살펴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체계. 1921년 발간된 헤르만 죄르겔(1885~1952)의 이 책은 바움가르텐 이후 미학의 체계를 구축하려했던 여러 사상가들의 건축에 대한 오해와 일면성을 바로잡고 독자적인 건축미학, 즉 고유한 건축의 언어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자, 저자 스스로 말하듯이 ‘예술을 진지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건축교과서로 쓴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이 책에서 우리는 일반미학이나 예술철학, 또는 조형, 회화, 음악, 시문학 등의 다른 예술의 도움으로 설명하는 미학이 아닌 건축을 독자적인 예술로서 바라보고 그 미학의 고유한 체계가 어떻게 세워지는지 볼 수 있다.

공간. 그는 바우하우스의 일원이었지만 기능주의나 당시의 관념론적, 유물론적, 형태론적 예술이론의 일면성에 반대하고 건축을 이념적, 심리적, 물리적 요소들의 총합으로 관찰한다. 그 총합의 산물이 공간이고, 그 공간이 건축의 고유한 언어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볼 때 형태성은 매우 <센> 반면, 공간성은 매우 <약>한 한국 현대건축의 경향에서는 이 책의 내용은 낯설 수도 새로울 수도 있다. 다만 건축에서 공간이란 말은 매우 쉽게 하지만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아닌지도 모른다.

현상. 건축이 공간의 예술이라는 의미는 죄르겔에게는 건축을 그 존재real existence에서가 아닌 미적 현상aesthetic phenomenon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즉 existentia와 essentia(Wesen과 Sein)를 구분하는 것이지만 그의 말에 따르면, <<현상>>은 <<순수한 가상(비셔)>>이나 <<드러남(헤겔)>>와는 다른 것이다. 가상, 드러남, 환상 등은 비현실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다. 현상은 그 자체로는 비현실적이지만, (더 정확히는 현실과 가상 너머에 있는 것이다) 건축미에서는 현실적인 것에 토대를 둔다. 이 토대, 이 출처는 미의 본질 자체와 뚜렷이 분리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무관한 것으로 다뤄서는 안 된다…… 관념의 세계가 아니라, 인간이 그 안에서 살아가는, 현상으로의 현실이다.

 

일시 : 2016년 11월 16일, 11월 30일, 12월 7일 / 수요일 저녁 7시-10시 (총 3회)

※ 이번 시즌 강의는 수요일에 진행되며, 11월 23일은 강의가 없습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장소 : 오픈 아키텍처 스쿨 (서울 종로구 혜화동 53-11 2층) [오시는길]

※ 지하철 4호선 1번 출구로 나와 혜화동로터리 방향으로 오시면 혜화파출소와 주유소가 보이는데, 그 사이 골목으로 2~3분 가량 올라오시면 오른편에 하나은행이 있고 그 맞은 편으로 하얀 건물이 있습니다. 건물 1층에는 ‘아워프레임’이라는 식당이 있고, 건물을 끼고 왼쪽에 난 작은 골목으로 돌아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오시면 됩니다.

강의 순서 및 주제 (내용은 아래 목차에서 각 장의 소제목 참조)

– 1강 / 11월 16일 / 역사편 3장~7장 일부
– 2강 / 11월 30일 / 방법편 1장~4장 일부
– 3강 / 12월 07일 / 방법편 5장~7장 일부

수강신청 : http://goo.gl/YFc27I

강사 : 현미정

– 베를린 공대 건축과를 졸업하고 2000년부터 건축설계를 했다. <장식과 범죄>, <건축의 일곱 등불>을 번역했다.

 

<<건축미학>> 목차

머리말
역사편

1장 … 건축미학의 시작 – 비트루비우스 폴리오. 레온 바티스카 알베르티

2장 … 칼 프리드리히 슁켈과 곧프리드 젬퍼. 그들의 토대와 영향 – 비교발생학

3장 … 내용미학 – 임마누엘 칸트, 프리드리히 테오도르 비셔

  • 임마누엘 칸트, <<판단력 비판>>, 1790
  • 프리드리히 빌헬름 셸링, <<예술 철학>>, 1802, (예나대학 강의)
  • 프리드리히 헤겔, <<미학>>, 1835
  • 프리드리히 테오도르 비셔, <<미학 또는 아름다움의 학문>>, 1846/57
  • 프리드리히 테오도르 비셔, <<아름다움과 예술>>, 1898
  • 에두아르드 폰 하르트만, <<아름다움의 철학>>, 1887

4장 … 테오도르 페히너의 경험적 미학의 근거 – 연상론Assoziationstheorie

  • 테오도르 페히너, <<미학 유치원>>, 1876
  • 파울 슈테른, <<최근의 미학에 나타나는 감정이입과 연상>>, 1898
  • 오스왈드 퀼페, <<미적 인상의 연상요소에 관하여>>, 1899
  • 리하르트 뮐러-프라이엔펠즈, <<미적 충족을 주는 연상 요소들>>, 1909

5장 … 감정이입론 – 테오도르 맆스. 하인리히 뵐플린

  • 테오도르 맆스, <<공간미학 그리고 기하학적-시각적 착시>>, 1897. <<미학>>, 1903/06. <<형태의 아름다움, 특히 인체에 대하여>>.
  • 알렉시우스 마이농, <<추측에 관하여>>, 1902
  • 슈테판 비타젴, <<일반 미학 개론>>, 1904
  • 막스 데수아, <<미학과 일반 예술학>>, 1906
  • 빌헬름 보링어, <<추상과 감정이입>>, 1911
  • 헤르만 코헨, <<순수 감정의 미학>>, 1912
  •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819. (3판 <<건축 미학에 대하여Zur Ästhetik der Architektur>>)
  • 헤르만 지벡, <<미적 직관의 본질>>, 1875
  • 하인리히 뵐플린, <<건축 심리학 서설>>, 1886
  • 하인리히 뵐플린 <<르네상스와 바로크>>, 1888
  • 하인리히 뵐플린 <<고전 예술>>, 1898
  • 하인리히 뵐플린, <<예술사의 기본개념>>, 1915

6장 … 건축의 구성법칙 – 아우구스트 슈마조와 알베르트 에리히 브링크만

  • 아우구스트 슈마조, <<예술학의 기본개념>>, 1905
  • 아우구스트 슈마조, <<인간의 공간 구성물에서 차원의 가치>>, 1896
  • 아우구스트 슈마조, <<조형, 회화 그리고 부조예술>>, 1899
  • 알베르트 에리히 브링크만, <<광장과 기념비>>, 1912
  • 알베르트 에리히 브링크만, <<17,18세기 라틴계 나라들의 건축예술>>, 1919

7장 … 미적 응시의 이론 – 아돌프 힐데브란트

  • 헤르만 메르텐스, <<조형 예술에서 미적 응시의 시각척도 또는 이론과 실기>>, 1877
  • 아돌프 힐데브란트, <<조형 예술에서 형식의 문제>>, 1893

 

방법편

1장 … 예술 이론과 각 영역의 과제 – 미학, 역사, 양식론

  • 일반적인 예술이론 학문들
  • 미학, 예술사, 양식론의 과제. 상대적 위치와 의존.

2장 … 미학의 방법들

  • 미학의 경험적 토대
  • 미학 연구의 첫 번째 과제로서 현상적 지각
  • 미학의 규칙적 방법
  • 평가의 문제. 미학의 형이상학적 측면
  • 정리

3장 … 건축 관찰에서 미적인 것의 성질

  • 일반적인 건축미의 지각성분
  • 건축미와 순수기술의 비교
  • 건축미의 지각내용에 내재한 잠재력
  • 건축미의 지각에서 내용, 목적, 형태의 필연성, 불가분성, 순수성
  • 정리

4장 … 영혼적 지각 성분과 그 규칙들

  • 미적 지각에서 영혼성의 일반성, 무한성, 상대성
  • 아름다운 것, 개성적인 것, 고귀한 것
  • 최고의 실행, 공간 실행, 안전 실행에 따른 감정의 상수들
  • 신비로운 것

5장 … 지성적 지각 성분과 그 규칙들

  • 건축미에서 지성성의 의미
  • 건축지각에서 목적
  • 건축지각에서 재료
  • 건축지각에서 구조
  • 영혼성과 형태성에 대한 지성성의 관계

6장 … 시각적 지각 성분과 그 규칙들

  • 건축미에서 시각성의 의미
  • 공간지각, 근본적 시각 개념
  • 건축미에서 시각적 작용법칙들
  • 부조관

7장 … 공간적 예술로서 건축의 본질

  • 발생과 역사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공간성
  • 조형, 회화와 다른 공간예술
  • 내부와 외부의 우묵성, 도시계획의 공간성
  • 자연공간과 경관공간

 

적용편

1장 … 건축 예술작품의 발생

2장 … 재료, 구조, 장식

3장 … 건축에서 목적과 인간의 삶

4장 … 시각인상(印象)과 분위기의 가치 – 장소혼Genius loci

5장 … 아름다움과 민족성

6장 … 양식과 예술적 진실

7장 … 교육에 관한 물음

 

맺음말

6장 … 시각적 지각성분과 그 규칙들

7장 … 공간적 예술로서 건축의 본질

 


 

수강 신청 방법 및 수강료 안내

– 수강신청 : http://goo.gl/YFc27I

– 수강료 : 총 3회 전체 일괄 등록 시 60,000원 / 매 회 개별 등록 시 회당 30,000원

– 수강료 입금 계좌 : 우리은행 1002-646-895899 (예금주: 김호중)

  • 현장 등록도 가능하나, 원활한 행사 준비를 위해 가급적 사전 등록 바랍니다.
  • 수강료 입금 기준으로 선착순 15명만 모집합니다.
  • 일괄 등록자에게는 1개월 간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강좌 이용권을 제공합니다.
  • 수강료는 오픈 아키텍처 스쿨 교수진 강의료와 오픈 아키텍처 스쿨의 운영비 등으로 사용됩니다.

 

유의사항

  • 수강 신청서 작성과 수강료 입금이 모두 완료되어야 등록 처리됩니다.
  • 신청자와 입금자가 다르거나, 한 명이 여러 명의 수강료를 대신 입금할 경우, 꼭 별도로 연락 바랍니다.
  • 근처에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차량 이용자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료 주차장(도보 15분 거리)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등록자가 첫 번째 강의 시작 전날(11월 15일) 자정까지 수강을 취소할 경우 수강료는 100% 환불하며, 1강 이후 취소 시 1회분 비용인 30,000원(부가세 별도)을 뺀 나머지 금액에 대해 환불 조치합니다. 2강 이후에는 환불 되지 않습니다.
  • 환불은 2강 종료 후, 일괄해서 진행합니다.

 

문의

오픈 아키텍처 스쿨  02-6013-0409

 

O.A.S. 교수진

김미상

O.A.S. 교장

한양대학교 건축과에서 학사와 석사과정을 졸업하였고, 벨기에 루벵 카톨릭 대학교(l’Université catholique de Louvain)에서 예술사학전공으로 철학 및 문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귀국 후 한양대학교 건축과 교수, 단우도시·건축연구소 소장, 한양대학교 지속가능 건축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 O.A.S.의 교장을 맡고 있으며, 건축을 비롯, 예술분야의 역사·이론·비평가로 활동하고 있다.

이종건

경기대 교수

저서로 『건축의 존재와 의미』, 『해체주의 건축의 해체』, 『해방의 건축』, 『중심이탈의 나르시시즘』, 『텅 빈 충만』 『건축 없는 국가』, 『문제들』, 『시적 공간』, 『살아있는 시간』등이 있고, 역서로 『기능과 형태』, 『추상과 감통』, 『차이들: 현대 건축의 지형들』, 『건축 텍토닉과 기술 니힐리즘』, 『건축과 철학: 건축과 탈식민주의 비판이론, 바바』 등이 있고, 작품으로는 이종건 건축개인전 가 있다.

김영철

배재대 교수

고려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건축을 공부하였다. 건축평론동우회 회원이며 베를린 공과대학교 건축학과 건축이론연구소에서 서양건축이론을 전공했다. 미스 건축의 분위기와 독일 철학전통의 인문학적 배경에서 아우구스트 슈마르조의 학문 체계와 건축론 및 그의 수용을 연구했다.

송종열

건축평론가

‘지금-여기’라는 시의성을 잃지 않고 건축 생산이 이루어지는 맥락을 끊임없이 검토하는 호흡 고르기를 통해, 건축이 어떤 식으로 삶에 관여하고 사회에 대한 비판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깊이 고민하고 있다.

박준호

건축가

뉴욕 공대 건축공학과, 프렛대학교 건축과, 프렛대학원 건축과를 졸업하고, 뉴욕의 PAPER ARCHITECT들의 작업을 도우며 드로잉, 전시, 출판에 몰두하였고, 뉴욕 PERKINS EASTMAN ARCHITECTS, SNS ARCHITECS & ENGNEER에서 실무를 경험하였다. 한국으로 돌아와 정림건축, 공간건축에서 근무하였다. 주요 건축작품은 FIN TOWER, 판교S HOUSE, 판교 P HOUSE, 새빛안과병원, 봄여성병원, 대전문화산업 진흥원(CT CENTER),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사옥 등이 있다. 주요 활동은 IMAGEABLE PLATEAU 전시 및 출판, MILANO PUBLIC DESIGN FESTIVAL참가, 서울시 공공조경가, 서울문화재단 ‘예술마을가꾸기’평가위원, 경기도 건축문화 대상, 대구건축비엔날레 초청작가,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건축가협회 공로상, 대한민국 건축대전 초대작가이며 서울건축학교[SA], 건국대학교, 홍익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한양대학교에서 강의하였다.

박영태

동양미래대 교수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실내디자인 석사와 건축학 박사를 마쳤다. (주)중앙디자인과 (주)넥서스플랜, IDC 에서 일했고, 현재 동양미래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함성호

건축가, 시인

1990년 <문학과 사회>여름호에 시를 발표. 1991년 <공간>건축평론신인상. 시집으로 <56억 7천만년의 고독>, <성타즈마할>, <너무 아름다운 병>, <키르티무카>가 있으며, 티베트 기행산문집 <허무의 기록>, 만화비평집 <만화당 인생>, 건축평론집 <건축의 스트레스>, <당신을 위해 지은 집>, <철학으로 읽는 옛집>, <반하는 건축>, <아무것도 하지않는 즐거움>을 썼다. 현재 건축실험집단 대표.

이장환

건축가

서울 출생. 싱가포르에서 3년간 유년시절을 보냈다. 홍익대학교 건축학과와 서울건축학교(sa) 졸업, 네덜란드 TU Delft를 우수 졸업하였다. 로테르담 소재 OMA(Office for Metropolitan Architecture)에서 건축가로 활동하며, 아시아와 유럽, 중동 등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대표 참여작으로 카타르 국립 중앙도서관이 있다. 현재는 Urban Operations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시와 문화, 건축 전반에 관심을 두고 작업하고 있다. 현재 홍익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 중이다.

신건수

건축이론가

경기대(학부)와 한양대(석사-역사/이론/비평)에서 공부한 후 프랑스에서 건축가 디플롬(ADE)을 마치고 프랑스 정부 연구 장학금으로 국립 파리 말라케 고등건축학교(Ecole Nationale supérieure d’architecture Paris-Malaquais)에서 연구를 수행했으며 파리 에스트 대학(Université de Paris-Est)에서 <제러미 벤담의 파놉티콘과 미셸 푸코의 파놉티즘>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양대 에리카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근대 건축의 생성 조건들에 관해 관심을 두고 있다.

우영선

건축이론가

서울시립대 학부와 대학원에서 건축 설계와 이론을 공부했으며, 루이스 칸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파울로 솔레리와 미래도시' 등의 책을 번역했으며, 건축 및 조경 저널의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철학아카데미와 종로 도서관 등에서 건축과 영화의 주제로 대중강연을 했으며, 서울과학기술대 등에서 건축역사와 비평을 강의했다. 현재 한국교통대학교에서 현대건축사론을 강의하고 있으며, 건축과 문학의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